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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, IT디자이너입니다. 

 

이번 포스팅은 C/C++언어의 비트연산자와 삼각함수 문제를 풀어보는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. 

 

먼저 문제를 제시하고 고민하여 풀어본 후 맨 밑의 답을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!

 

 

첫 번째 문제는 입력한 문자를 2진수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첫 번째 문제 실행결과

 

 

두 번째 문제는 16bit의 2진수의 출력하였을 때 원하는 위치의 비트를 1 또는 0으로 toggle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.

두 번째 문제 실행결과

 

 

세 번째 문제는 2진수로된 32bit 숫자를 1Byte 단위로 값을 입력하여 수정하는 코드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. 

세 번째 문제 실행결과

 

네 번째 문제는 sin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물결무늬 그래프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.  


첫 번째 문제 답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bitset> // bitse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헤더파일을 선언합니다. 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
{

    int num; // 값을 입력받을 변수를 선언합니다. 

    cout << "정수를 입력하세요 : ";

    cin >> num; // 사용자가 정수 입력

    cout << num << " 의 바이너리 값 : " << bitset<8>(num) << endl;
    //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바이너리 값을 출력하는 함수를 이용하여 출력합니다.
    
    return 0;
}

 

 

두 번째 문제 답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bitset> //  bitse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헤더파일을 선언합니다. 

using namespace std;

void setAbit(unsigned short &num, short bitNum, short toggle) {

	if (toggle == 1) { // 사용자가 1을 입력하였을 때
		if (bitNum == 1)
			num |= bitNum; // 첫번째 비트 입력 시
		else
			num |= 1 << (bitNum-1); // 2번째 비트 이상 입력 시
	}
	else {
		if (bitNum == 1)
			num &= ~1; // 첫번재 비트를 0으로 바꾼다.
		else
		num &= ~(1 << (bitNum-1)); // 두번째 비트 이상 입력 시
	}

}

int main()
{

	unsigned short num = 0; // 사용자가 값을 입력할 변수를 선언합니다.

	short bitNum = 0; // 몇번째 비트를 바꿀지 선택하는 변수입니다.

	short toggle = 0; // 선택한 비트를 0 또는 1로 toggle합니다.

	while (1) {
		cout << "비트위치 : "; 

		cin >> bitNum;// 몇번째 비트를 바꿀지 값을 입력한다.

		if (bitNum > 16 || bitNum < 1) { // 사용자가 값을 잘못 입력하였을 경우
 
			if (bitNum == 100){ // 100을 입력할 경우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.
				cout << "프로그램 종료 " << endl;
				break;
			}

			cout << "1~16 사이의 값을 입력해주세요 "<<endl;
			continue; // 다시 입력할 수 있도록한다.
		}	

		do {
			cout << " ON / OFF [1/0] : ";
			cin >> toggle; // bit를 1 또는 0 으로 바꿀지 입력한다.

			if (toggle > 1 || toggle < 0) { // 잘못 입력하였을 경우 
				cout << "0 또는 1의 값을 입력해주세요" << endl;
				continue;
			}
			break;
		} while (1);

		
		cout << endl;

		setAbit(num, bitNum, toggle); // 비트를 변경하는 함수

		for (unsigned short i = 0; i < 16; i++) {

			unsigned short setN = 1;

			setN <<= i; // 비트를 순서대로 비교하여 출력하기 위한 변수

			if((setN & num) == setN)  // 해당 비트가 1인지 0인지
			cout << i + 1 << "번째 bit : " << 1 << endl; 
			else
			cout << i + 1 << "번째 bit : " << 0 << endl;
			
		
		}
		cout << endl;
		cout << " 10 진수 값 : "<< num << endl;
		cout << endl;
	}
}

 

세 번째 문제 답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bitset> //bitse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헤더파일을 선언합니다. 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
{

	unsigned int num = 0;

	unsigned int checkByte = 0;

	unsigned int inputNum = 0;

	while (1) {

		cout << "(1~4) Byte 위치 선택 :" << endl;
		cin >> checkByte;

		num &= (~(255 << ((checkByte - 1)*8)));

		cout << "0~255 값 입력 : " << endl;
		cin >> inputNum; // 무슨 값을 입력할지 입력한다.

		inputNum <<= (8*(checkByte-1)); // 1byte shift 연산하여 입력값을 반영한다

		num |= inputNum;

		printf_s("0x%p\n", num); // 포인터 주소 형식으로 출력한다.
	}
}

 

네 번째 문제 답!!

 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math.h>
#include <Windows.h>

void main()
{
	int iAngle = 0; // 각도 증가용
	double dRadian = 0; // 각도 라디안 변환용
	int iWidth, iCountWidth; // 너비 계산 및 너비 반복문용


	while (1) {
		iAngle += 5; // 5도씩 증가

		//180도를 넘으면 0도로, 180도를 넘어가면 sin은 마이너스 값이 나온다.
		if (iAngle > 180) iAngle = 0;

		dRadian = iAngle * (3.14/ 180);

		//최대 0개 ~ 75개의 별을 찍을것이다. sin 값은 0~1dml qjadnl dlamfh rhqgkaus Rmx
		iWidth = 75 * sin(dRadian);

	
		for (iCountWidth = 0; iCountWidth < iWidth; iCountWidth++) {
			printf_s("*");
		}
		printf_s("\n");

		Sleep(20);

	}

}

 

 


이렇게 여러가지 비트연산과 삼각함수 사용하는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.~!! 혹시, 바로 답을 보시진 않으셨겠죠!?

 

꼭 스스로 풀어보고 문제의 답을 확인해주세요! 그래야지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.!!

 

감사합니다. IT디자이너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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