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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, IT디자이너입니다.
이번에는 링크드 리스트(Linked ListSingly Linked List)에 대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.
- 리스트(List)란 무엇인가?
리스트(List)는 데이터를 순서대로 나열한(줄지어 늘어놓은) 자료구조입니다. 대표적으로 스택과 큐가 리스트 형태의 자료구조입니다.
하지만, 배열로 구현된 선형 리스트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.
단점)
- 쌓이는 데이터의 크기를 미리 알아야합니다.
- 데이터를 중간에 삽입, 삭제에 따라 데이터를 모두 옮겨야 하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.
이러한 단점들을 보안하기 위해 "노드(Node)"라는 개념과 포인터를 사용하여 연결 리스트(Linked List)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.
사진 처럼 Node라는 객체에 저장할 데이터와 다음 노드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 정보를 저장합니다.
포인터로 연결된 방식이므로 데이터를 중간에 삽입하거나 삭제한다 하더라도 배열로된 리스트 보다는 큰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.
또한 첫번재 노드는 머리(head)노드로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고 오로지 다음 노드를 가리키기만 하는 노드입니다.
헤더 노드가 가리키는 노드부터 데이터를 저장하여 연결 리스트를 구현하시면 됩니다.
- 선형 연결 리스트(Singly Linked List)에서 사용하는 함수
- insertFront() : 헤더 노드가 가리키는 노드에 값을 추가합니다.
- insertRear() : 꼬리 노드에 삽입합니다.
- removeFront() : 머리노드가 가리키는 노드를 삭제합니다.
- removeRear() : 꼬리 노드를 삭제합니다.
- showAll() : 모든 노드를 보여줍니다.
- deleteAll() : 모든 노드를 삭제합니다.
- isEmpty() : 노드가 비어있는지 확인합니다.
- inputData() : 원하는 위치에 데이터를 삽입합니다.
- printfNode() : 노드를 출력합니다.
- 선형 연결 리스트(Singly Linked List) 구현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Node {
Node* next; // 자기 참조 구조체
//자기참조 구조체란 자신과 같은 자료형의 객체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멤버로 가지고 있다라는 뜻
int data;
};
bool insertFront(Node *head, int data); // 헤더 노드가 가리키는 노드에 값을 추가합니다.
bool insertRear(Node *head, int data); // 꼬리 노드를 삭제합니다.
bool removeFront(Node *head); // 헤더 노드가 가리키는 노드를를 삭제합니다.
bool removeRear(Node *head); // 꼬리 노드를 삭제합니다.
bool showAll(Node *head); // 모든 노드를 보여줍니다.
bool deleteAll(Node *head); // 모든 노드를 삭제합니다.
bool isEmpty(Node *head); // 노드가 비어있는지 확인합니다.
bool inputData(Node* head,int num, int data); // 원하는 위치에 데이터를 삽입한다.
bool printfNode(Node* node); // 노드를 출력합니다.
void showMenu(); // 메뉴를 출력합니다.
int main()
{
int sel;
int data;
Node *head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
head->next = nullptr;
while (1) {
showMenu();
cin >> sel;
switch (sel) {
case 1:
cout << "데이터 입력 : ";
cin >> data;
if (insertFront(head, data) == true)
cout << "입력 완료" << endl;
else
cout << "입력 실패" << endl;
break;
case 2:
cout << "데이터 입력 : ";
cin >> data;
if (insertRear(head, data) == true)
cout << "입력 완료" << endl;
else
cout << "입력 실패" << endl;
break;
case 3:
if (removeFront(head) == true)
cout << "삭제 완료" << endl;
else
cout << "삭제 실패" << endl;
break;
case 4:
if (removeRear(head) == true)
cout << "삭제 완료" << endl;
else
cout << "삭제 실패" << endl;
break;
case 5:
if (showAll(head) != true)
cout << "노드 출력 실패" << endl;
break;
case 6:
if (deleteAll(head) == true)
cout << "모든 노드 삭제 완료" << endl;
else
cout << "삭제 실패" << endl;
break;
case 7:
cout << "데이터를 입력 : ";
cin >> data;
cout << "저장할 노드 인덱스 : ";
cin >> sel;
if(inputData(head, sel, data) == true)
cout << "입력 완료" << endl;
else
cout << "입력 실패" << endl;
break;
case 8:
cout << endl;
free(head); // 머리 노드를 해제합니다.
cout << "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" << endl;
}
cout << endl;
if (sel == 8)
break;
}
}
bool insertFront(Node *head, int data) {
if (head == nullptr || data == NULL)
return false;
Node* node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
node->data = data;
node->next = head->next;
head->next = node;
return true;
}
bool insertRear(Node *head, int data) {
if (head->next == nullptr || data == NULL)
return false;
Node* cur = head;
while (1) {
cur = cur->next;
if (cur->next == nullptr) {
Node* node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
cur->next = node;
node->next = nullptr;
node->data = data;
return true;
}
}
}
bool removeFront(Node* head) {
if (head->next == nullptr) // 헤더 노드가 가리키는 값이 없으면 false를 return
return false;
Node* front = head->next;
head->next = front->next;
free(front);
return true;
}
bool removeRear(Node *head) {
if (head->next == nullptr) //헤더 노드가 가리키는 값이 없으면 false를 return
return false;
Node* pre = head;
Node* cur;
while (1) {
cur = pre->next;
if (cur->next == nullptr) {
free(cur);
pre->next = nullptr;
return true;
}
pre = pre->next;
}
}
bool printfNode(Node* node) {
if (node != nullptr) {
cout << "데이터 : " << node->data << endl;
return true;
}
else
return false;
}
bool showAll(Node *head) {
if (head->next == nullptr)
return false;
Node* cur = head->next;
while (cur != nullptr) { // cur이 nullptr이 되기 전까지 반복하며 출력합니다.
printfNode(cur);
cur = cur->next;
}
return true;
}
bool deleteAll(Node *head) {
if (head->next == nullptr)
return false;
Node* cur = head->next;
while (cur != NULL) {
Node* next = cur->next; // cur이 가리키는 다음 노드를 next 노드에 저장합니다.
free(cur); // cur 노드를 삭제합니다.
cur = next; // 값을 저장해놓은 next 노드의 값을 cur에 저장합니다.
}
head->next = nullptr;
return true;
}
bool inputData(Node* head, int num, int data) {
if (head == nullptr || num == NULL || data == NULL)
return false;
int checkNum = 0;
Node* ptr;
ptr = head; // 헤더의 값을 ptr에 삽입
while (1) {
if (checkNum == num) {
Node* node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
Node* pre = ptr->next; // pre에 ptr next 노드의 대입합니다.
ptr->next = node; // 새로 할당할 노드를 ptr이 가리키는 위치에 노드를 넣습니다.
node->next = pre; // 새로 할당한 노드에 pre->next 값을 대입합니다.
node->data = data;
}
else if (checkNum > num)
return false;
ptr = ptr->next;
checkNum++;
}
}
bool isEmpty(Node *head) {
if (head->next == nullptr) // 노드가 비어있는지 확인합니다.
return true;
else
return false;
}
void showMenu() {
cout << "---------- 메뉴 ----------" << endl;
cout << "1. 첫번째 노드에 데이터 삽입" << endl;
cout << "2. 꼬리 노드에 데이터 삽입" << endl;
cout << "3. 첫 번째 노드 삭제" << endl;
cout << "4. 꼬리 노드 삭제" << endl;
cout << "5. 모든 노드 출력" << endl;
cout << "6. 모든 노드 삭제" << endl;
cout << "7. 원하는 위치에 데이터 삽입 "<< endl;
cout << "8, 종료" << endl;
cout << "번호 입력 : ";
}
Node를 활용한 싱글 연결 리스트를 구현해보았습니다. 하지만, 연결리스트도 단점이 있습니다.
배열로된 리스트는 원하는 인덱스에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. 연결리스트는 처음 노드부터 하나 하나 확인하여 탐색하여야합니다.
이상 IT디자이너였습니다.
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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