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안녕하세요, IT디자이너입니다.
이번에는 정렬 알고리즘 중 하나인 버블 정렬(Bubble Sort)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.
-정렬의 필요성
정렬(sorting)은 이름, 학번, 키 등 핵심 항목의 대소 관계에 따라 데이터 집합을 일정한 순서로 줄지어 늘어서도록 바꾸는 작업을 말합니다.
이러한 정렬(sorting) 작업은 우리가 무언가를 검색할 때 더욱 쉽게 할 수 있습니다. 만약, 사전에 실린 수십만 개의 단어가 알파벳이나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어 있지 않으면 원하는 단어를 찾기가 어려운 것처럼 말이죠!
- 버블 정렬(Bubble sort)이란
버블 정렬은 첫 번째 인덱스부터 이웃한 두 요소의 대소 관계를 비교하여 교환을 반복합니다.
또한 버블 정렬의 첫 번째 패스(Pass)는 배열의 길이에서 -1 만큼의 비교하며, 두 번째 패스부터는 비교하는 횟수를 -1씩 줄입니다.
※ 패스란? : 배열의 길이(n) -1 반복은 첫 번째 패스 , (n)-2 반복은 두 번째 패스입니다.
즉, 인덱스가 10이고 0~9까지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을 원한다면 첫 번째 패스에서 이미 9가 끝으로 잘 정렬이 되었기 때문에 다음 패스(Pass)는 8번만 반복하면 됩니다.
- 버블 정렬(Bubble sort) 구현하기
구현하기에 앞서서, 이번에 제가 작성할 소스코드에서는 정렬되는 과정에 콘솔에 출력되도록 구현하였습니다.
간혹 정렬을 구현하다보면, 결과만 보고 만족하실 수도 있습니다. 하지만, 정렬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연산이라던가 잘못된 연산이 있을 수 있습니다.
그렇기 때문에 제가 작성한 소스코드를 보고 당황하지 마시고 정렬되는 과정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conio.h>
#include <Windows.h>
#include <time.h>
#define MAX_ARR 10
int arr[MAX_ARR] = {0,1,2,3,4,5,6,7,8,9};
void bubblePrint(int val1,int val2) { // 정렬하는 인덱스를 [] 로 확인하는 함수입니다.
for (int i = 0; i < MAX_ARR; i++) {
if (i == val1 || i == val2)
printf_s("[%d]", arr[i]);
else
printf_s(" %d ", arr[i]);
}
printf_s("\n");
}
void BubbleSort() {
int change = 0; // 솔팅 체크 변수
for (int i = 0; i < MAX_ARR - 1; i++) {
change = 0; // 패스마다 0으로 초기화
for (int y = 0; y < MAX_ARR - i - 1; y++) {
if (arr[y] > arr[y + 1]) {
int temp = arr[y];
arr[y] = arr[y + 1];
arr[y + 1] = temp;
_getch();
bubblePrint(y, y + 1);
change++; // 솔팅이 몇번 되었는지 체크
}
else {
_getch();
bubblePrint(y, y + 1);
}
}
if (change == 0) // 이번 패스에서 한번도 솔팅이 되지 않았으면
// 더 이상 정렬할게 없다는 의미이기 대문에 break
return;
}
}
int main()
{
char str;
for (int i = 0; i < MAX_ARR; i++) {
printf_s(" %d ", arr[i]);
}
printf_s("\n");
BubbleSort();
for (int i = 0; i < MAX_ARR; i++) {
printf_s(" %d ", arr[i]);
}
}
버블 정렬은 다른 정렬들의 비해 비효율적이여서 선호되지 않는 정렬 방법입니다.
하지만, 정렬 알고리즘 중 가장 쉬운 알고리즘으로 간단한 규칙만 알게되면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IT디자이너였습니다. 감사합니다.!!
- Total
- Today
- Yesterday
- C언어 #IT디자이너
- C언어 #C++ #IT디자이너 #함수 #재귀 함수 #스택 #자료구조 #페인팅
- 어셈블리어 #IT디자이너 #C언어 #C++언어 #어셈블리 #어셈블러
- C언어 #자료구조 #C++ #연결리스트 #리스트 #알고리즘 #IT디자이너
- IT디자이너 #QuickSort #퀵정렬 #C언어 #C++ #자료구조 #알고리즘
- QUEUE #큐 #자료구조 #원형 큐 #Circle Queue #IT디자이너 #큐 과제 #C언어 #C++언어
- 디버그 #Debug #Release #디버그와 릴리즈 차이 #C언어 #C++언어 #어셈블리어
- C언어 #C++ #어셈블리어 #함수 호출 규약 #IT디자이너 #비쥬얼 스튜디오 #IT
- Debug #C언어 #C++ #비쥬얼스튜디오 #Release #IT
- IT디자이너 #C언어 #C++ #속성지정자 #기억클래스 #IT #const #static #register #volatile #extern #auto #s
- C언어 #IT디자이너 #포인터 #배열 #포인터와 배열
- C언어 #포인터 #IT디자이너
- C언어 #C++ #어셈블리어 #열거형 데이터타입 #IT디자이너
- C언어 #C++ #어셈블리어 #IT디자이너 #비트연산자 #연산자 #C언어의 비트 연산자
- C언어 #C++ #캐시hit #캐시라인 #캐시무효화
- IT디자이너 #C언어 #C++ #IT디자이너 #코딩테스트
- C언어 #스트림 #버퍼링 #표준 입출력 함수 #C++언어 #IT디자이너
- C언어 #C++ #삼각함수 #IT디자이너 #문제풀이 #2진수 #16진수 #비트 #bit #비트연산자
- C언어 #C++ #자료구조 #알고리즘 #IT디자이너 #버블 정렬 #BubbleSort
- C언어 #포인터 #배열 포인터 #포인터 배열 #함수
- C언어 #C++ #IT디자이너 #C++ 함수
- C언어 #C++ #IT디자이너
- C언어 #C++ #switch #if #어셈블리어 #switch문 사용 이유 #IT디자이너
- C언어 #C++ #어셈블리어 #구조체 #구조체 특징 #IT디자이너
- C언어 #C++ #파일 입출력 #텍스트파일 #IT디자이너
- C언어 #C++ #어셈블리어 #재귀함수 #IT디자이너
- C언어 #C++ #구조체 정렬 #pragma #IT디자이너
- 스택 #자료구조 #Stack #IT디자이너 #알고리즘 #C언어 #스택 과제 #C++
- C언어 #C++ #시간 함수 #타이밍 맞추기 #timer interrupt #IT디자이너
- C언어 #IT디자이너 #C++언어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